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좋은 객체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
2022. 6. 21. 23:44

SOLID

  1. SRP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    •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  •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.
      •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다.
      •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      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르는 것
  2. OCP 개방-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
  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허용하나 변경에는 불허해야 한다.
    • 다형성 활용
  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    • OCP 문제점
      •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한다. -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이 깨진다
      →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
  3.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  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수 있어야한다.
    •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    •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
  4.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  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번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났다.
    • 자동차 인터페이스 → 운전 interface, 정비 interface 분리해야한다.
    • 사용자 클라이언트 → 운전자 client, 정비 client로 분리해야한다.
  5. DIP 의존 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    • “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”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    •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한다.
    • 드라마의 경우,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한다는 것이다. 

출처

인프런 -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. 김영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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