Design(디자인) Thinking(사고)
디자인 = 문제의 가장 핵심적인 측면을 파악하고, 이에 관한 해결책을 유기적으로 개발하는 활동
해당 문제에 맞는 올바른(창의적) 솔루션을 제공해주는 것
Design Thinking 방법론
- 공감대를 형성
- 문제의 재구성
- 이해관계자가 참여, 경험 기반 아이디어를 개진
- 빠르게 프로토타입으로 만들어 지속적인 피드백 수렴
- 완성된 프로토타입
Design Thinking의 순서
1. 시작하기(Initiation) - 디자인 문제 및 목표 정의
- 문제를 간략하고 명확하게 정의한다.
- 최종 Output을 정의한다.
- 제약사항과 성공기준을 규정
HWM(How Might We?)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가?
EX) 어떻게하면 광역버스 내에서 핸드폰의 배터리가 없어서 꺼지는 상황을 줄일 수 있을까?
2. 발견하기 (Dicovery)
- 사용자 리서치 및 인사이트 수집
- 사용자 문제와 상황에 대한 공감과 심층적인 이해를 통해 인사이트를 확보한다.
- 데스크 리서치
- 현장조사
- 심층 인터뷰
- 페르소나(persona)
- 어떤 제품/서비스를 사용할 만한 다양한 사용자 유형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의미한다.
3. 해석하기(Interpretation)
- 리서치를 통해 수집된 내용을 팀원들과 공유한다.
고객 여정 지도(Customer Journey Map)
- 고객 경험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나열하여 표현하는 방식
STEP 1. 고객 경험 단계 및 활동 작성하기
STEP 2. 각 단계별 고객의 감정곡선 그리기
STEP 3. 각 지점별 고객의 감정/생각/Pain Point 작성하기
- 아이디어 도출하기
- 브레인 스토밍을 통해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만들어 낸다.
POV(Point of View)
EX)
User
광역버스를 타는 승객들은
Need
장시간의 버스 탑승에 대해 핸드폰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것을 필요로한다.
Insight
새로운 버스에는 충전을 할 수 있는 충전기가 존재하나 이는 자주 사용하지 않는 USB형식이 많고 승객이 USB잭을 준비해야 가는 번거로움이 존재하며 충전 준비가 되어 있는 버스 또한 한정적이다.
5. 실험하기(Experimentation)
- 스토리보드
- 고객 여정지도(Customer Journe map)
- 목업, 역할극 등
- 피드백 그리드
6. 진화하기(Evolution)
- 제품 서비스 컨셉 제안하기 - 비즈니스 캔버스
브레인 스토밍 7원칙
- 판단은 뒤로 미뤄라!
- 다듬어지지 않은 아이디어를 장려하라!
-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발전시켜라!
- 주제에 계속 집중하라!
- 시각적으로 표현하라!
- 한번에 하나씩 의견을 나눠라!
- 되도록 많은 아이디어를 발산하라!